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합지졸 홈리스 월드컵 실화 바탕 영화 <드림> 줄거리 결말 해석

by 갱동 2023. 9. 25.
반응형

영화 정보

영화 드림은 이병헌 감독이 연출을 한 작품으로써 2023년 4월 26일에 넷플릭스를 통해 스트리밍 된 영화이다. 이병헌 감독의 다른 유명 작품으로는 <극한 직업>, <멜로가 체질> 작품 등이 있다. 영화의 상영시간은 총 125분이며 장르는 드라마, 코미디이다. 2010년 대한국이 처음으로 출전하게 된 홈리스 월드컵을 모티브로 한 영화로 알려져 있다. 영화 드림의 제작비는 약 139억 원으로 알려져 있다. 

 

 

영화 배경 및 등장인물 소개

드림은 2010년 '홈리스 월드컵' 국가대표팀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당시 우리나라는 해당 월드컵에서 10경기에 참여하게 되어 단 1승만을 올리게 된다. 그럼에도 집 없이 거리에서 방황하던 사람들의 꿈을 갖고 경기장에서 열정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감동을 전해주는 이야기이다.

 

축구 선수 출신으로써 선수 생활의 위기가 찾아온 홍대(박서준)가 홈리스 풋볼 월드컵 감독으로 재능기부에 나서게 되고, 그러한 팀을 다큐로 제작하기 위해 투입된 열정 리스 현실 PD 소민(아이유)과 축구를 해본 적도 없는 특별한 선수들의 도전을 다룬 영화이다. 

 

홍대 역할을 맡게 된 배우는 박서준 배우이다. 홍대는 축구 국가대표 출신이지만 기자를 폭행함으로써 징계를 받게 되며, 급조된 홈리스 축구대표팀의 감독을 맡게 된다. 시간이 갈수록 진심으로 팀원들을 지고하면서 믿고 성장하는 캐릭터이다.

 

홈리스 축구 국가대표팀을 주제로 한 다큐를 제작을 맡게 됨으로써 성공을 꿈꾸는 이소민 역할은 아이유 배우가 연기를 했다. 오로지 인생 반전을 꿈꾸며 솔직하고 대담한 매력까지 지닌 인물이며, 그 누구보다 선수단의 꿈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지기도 했다.

 

그 외에 자신으로 인해 벽을 쌓아버린 가족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참여하게 된 김환동 역할을 연기한 김종수 배우, 곧 호주로 떠나 딸에게 자신의 강함을 보여주기 위해 월드컵을 참가한 전효봉 역할을 연기한 고창석 배우, 축구대표팀의 에이스 김인선 역을 맡은 이현우 배우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있다.

영화 줄거리

축구 선수로서 활동을 하고 있는 홍대(박서준)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는 그의 것이 아니었다. 항상 기자들에게 질문을 받고 관심을 가지는 건 같은 소속팀 주장 역할을 하고 있는 박성찬이었다. 홍대가 받은 질문이라곤 엄마의 도피 질문뿐이었다. 스포트라이트도 받지 못하고, 경기장에서 박성찬 등만 보고 뛰던 홍대가 경기 시합 도중 갑자기 같은 팀인 박성찬을 따라잡고자 나란히 뛰게 된다. 같은 편과 협동을 해야 하는데 오히려 경쟁을 해버리는 사고를 친 윤홍대에게 경기가 끝난 후 기자들은 비난 섞인 질문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한 기자가 홍대에게 도망가는 엄마를 표현한 거냐며 비아냥 거리자 참지 못한 윤홍대가 기자 두 눈을 찌르는 사건이 터져 버린다. 해당 사건으로 인해 홍대는 징계를 받게 되며 축구 선수를 당분간 하지 못하게 된다.

 

축구선수 홍대에게 소속사가 있었는데, 소속사는 홍대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아예 연예계 쪽으로 진출을 노리기 위해 한 다큐멘터리에 출연을 홍대에게 제안을 하게 된다. 그 다큐는 홈리스들의 축구 대회 참가 과정을 주제로 한 다큐였고, 그 제작을 맡은 PD는 바로 소민(아이유)이었다. 소민은 홈리스 월드컵을 뛰기 위해 각자 사연이 있는 사람들을 모집하여 감동의 다큐를 제작해 인생 성공을 꿈꾼다. 홍대는 해당 팀에서 감독을 맡게 되었고, 만사가 귀찮지만 홈리스들과 부대껴 지내면서 점점 축구 대회에 진심이 되어 간다.

 

한편 대회를 열심히 준비를 하던 중 한 사건이 터지게 된다. 노숙자 선수의 애인을 괴롭히는 불량배들을 본 윤홍대는 주먹다짐으로 불량배들을 혼내주게 된다. 해당 사건이 또 이슈화가 되면서 윤홍대에게 불리한 영상이 인터넷에 떠돌면서 홍대는 잠적을 하게 된다. 홈리스 월드컵 촬영이 잘 되어야만 하는 소민은 이를 가만히 볼 수 없어 윤홍대가 잘못이 없단 것을 편집하여 인터넷에 올렸고, 사람들은 홍대가 정의로운 일을 했다는 것에 환호를 하게 된다. 그렇게 상황이 역전되어 엄청난 인기를 얻은 홍대가 돌연 감독을 그만둔다 하고, 올라간 인기로 한 예능 프로그램을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홍대는 마음이 좋지 않다.

 

홈리스 월드컵을 홍대 없이 출전을 하게 된 선수들은 모두 의기소침해하지만, 공항에서 홍대가 예능을 포기하고 그들의 감독을 선택함으로써 모두 함꼐 월드컵을 출전하여 멋진 경기를 보여주게 된다.

 

영화 총평(평점)

넷플릭스의 경우 7월 26일 유럽, 남미, 아시아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가 되었다. 기존 극장 영화와는 다르게 독점자한테 있는 'N'마크가 해당 영화에도 붙어있는 걸로 보아 해외에서는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로 공개된 걸로 파악한다. 아시아 국가(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서는 1위 혹은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7위까지 등극하게 된다. 

 

하지만 영화 드림에 대한 네이버의 평점은 7.4점이다. 전반부까지는 나쁘다는 평이 없지만 후반부에서 나오는 신파 요소가 평가단에게 크게 비판을 받게 된다. 긍정적인 부분은 배우들의 연기력이 주, 조연 가리지 않고 모두 준수한 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배우들의 연기력은 좋을지 언정 큰 단점들이 여럿 있는 영화라는 점은 부정하기 힘들다는 평이 많다. 

 

그래서 그런지 영화 손익분기점 돌파에는 실패하게 된다. 실화에서 모티브를 얻은 영화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감동이 많이 부족했으며 메인 소재인 스포츠에서 역동과 긴장감이 많이 부족했다는 평이 있다. '홈리스 월드컵'이란 생소하면서도 신선한 소재 덕분에 그냥저냥 볼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